컴퓨터 상식

컴퓨터 모니터는 시선 위가 좋을까 아래가 좋을까?

해피y 2017. 1. 18. 22:40

 

컴퓨터 모니터는 시선 위가 좋을까 아래가 좋을까?


[쿠키 건강] 최근 뻑뻑하고 따가운 느낌,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느낌 등 눈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원인은 많게는 하루 20시간까지도 생활하는 사무실 실내 환경. 특히 생활환경으로 인한 만성적인 자극은 특별한 질환 없이도 심하면 시력 감퇴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환경과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철 건조한 공기와 함께 직장인들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사무실 환경. 지금 일하는 있는 주변환경이 혹시나 눈 건강에 유해한 것이 아닌지, 또 어떻게 하면 건강한 눈을 위한 근무 환경을 만들 수 있는지 김안과병원 김성주 병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Q1. 사무실은 밝을수록 좋다?

지나치게 밝은 사무실 조명은 눈의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문서 작업이 많은 사무실의 경우 300~600룩스 정도의 조도가 적절하며 정밀한 작업이 많을수록 더 높은 조도의 조명이 필요하다. 업무 환경의 조도는 업무 성취도나 능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분히 밝은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무실은 대체로 전기 절약 등으로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어두운 가장자리에는 국부 조명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때 형광등 불빛은 단파장이라 눈의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백열전구를 간접 조명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Q2. 모니터는 내 시선과 일치하게 설치해야 한다?

모니터는 약간 내려다볼 수 있게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사무실 환경 중 눈에 가장 치명적인 것은 바로 건조한 공기. 모니터를 살짝 아래로 내려다보게 설치하면 안구의 수분이 공기에 덜 노출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모니터를 시선보다 아래쪽으로 설치함과 동시에 장시간 쉼 없이 모니터를 쳐다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쉬지 않고 일하는 기관 중 하나인 눈은 피로를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과로하기 쉽다. 이때 컴퓨터 사용 50분, 휴식 10분의 ‘5010룰’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메모를 해두면 깜빡 잊고 3~4시간씩 쉼 없이 모니터를 쳐다보는 일을 막을 수 있다.

Q3. 가습기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 설치한다?

가습기는 얼굴에서 1m 이상 떨어진 곳에 약간 높이 설치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 특히 많이 나타나는 직장인 안질환으로는 안구건조증을 들 수 있다. 눈 표면의 눈물이 증발해서 뻑뻑하고 심하면 따갑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 안구건조증은 주변 환경의 습도 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무실내 적정 습도는 55% 정도이며 가장 좋은 습도 조절 방법은 바로 가습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사무실에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얼굴에서 1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특히 전기 콘센트가 있는 곳에서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누전 화재를 막을 수 있다. 또한 가습기 물통과 본체를 자주 세척하고 끓인 물을 사용해 세균 번식을 막고 틈틈이 환기를 해야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Q4. 실내 온도는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낫다?

사무실 실내 온도는 약간 서늘할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섭씨 20~22도 정도. 덥고 답답하게 느껴질 정도의 난방은 눈물층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습도까지 낮추기 때문에 눈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겨울철 빌딩 내 중앙난방은 온도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자칫 지나치게 높은 온도로 유지되기 쉽다. 이러한 경우 환기를 자주하면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는 실내 온도를 낮추고 복사기 등의 사무기기에서 발생하는 실내 먼지를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직장인의 건강한 눈을 지켜주는 습관]
1. 건조한 겨울철, 사무실 습도는 가습기와 물 한 컵으로 간단하게 해결
2. 선선할 정도의 실내 온도 유지
3. 1시간에 한번 정도 자주 환기 하기
4. 간접 조명, 국부 조명 활용해서 적절한 밝기 유지
5. 모니터는 내려다볼 수 있도록 설치
6. 5010룰(50분 업무, 10분 휴식) 지키기
7. 피로함이 느껴지면 눈 뜨거운 찜질하기
8. 눈에 이상이 느껴지면 작은 증상이라도 그냥 넘기지 말고 검진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