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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trong>2011년 2월 11일<_span> <_p> 부산발 KTX, 고속철도 개통 후 첫 탈선<_p> 한국형 고속열차인 KTX산천이 11일 오후 경기도 광명역 인근 상행선 일직터널에서 선로를 이탈하며 멈춰서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열차가 광명역에 진입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는 상황에서 탈선사고가 나 인명피해는 없었다.<_p> 경찰과 코레일에 따르면 부산에서 광명으로 향하던 KTX 산천 224호 열차가 이날 오후 1시5분쯤 광명역 전방 500m 상행선 일직터널에서 선로를 이탈하며 멈춰섰다. 시속 300여㎞로 운행하는 사고 열차는 광명역 진입을 앞두고 속도를 줄여 운행하던 중 몇차례 덜컹거리며 10량 중 후미 6량이 선로를 이탈했다.이 사고로 탈선한 열차가 상·하행선 선로에 걸쳐 멈춰서는 바람에 양 방향 열차운행이 한동안 중단돼 열차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사고 열차는 이날 오전 10시45분 부산역을 출발해 오후 1시3분 광명역 도착하는 주말 임시열차로, 전 구간을 KTX 고속선로를 이용하는 열차였다.<_p> 열차를 빠져나온 승객들은 광명역에서 환불(換拂)을 받았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승객들이 모여 항의하는 상황이 벌어졌지만 큰 소동은 없었다”고 했다. 한국철도공사측은 “저속으로 운행하고 있어 다행히 큰 인명 피해는 없었고 열차에서 터널 밖으로 뛰어내리다 발목 통증을 호소한 사람들이 몇 명 있었던 정도”라고 말했다.이날 사고는 차량 결함보다는 선로(線路) 전환기를 제대로 수리하지 않고 선로 전환기를 잘못 조정해서 발생한 인재(人災)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한국철도공사(코레일) 직원들은 수리를 잘못했을 뿐 아니라 수리결과를 관제센터에 신고하지도 않았다. 용역업체와 코레일 직원들, 철도관제센터 등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크고 작은 실수를 했고 이로 인해 고속열차인 KTX의 선로 이탈사고가 난 것으로 정부는 파악했다. 이런 어이없는 실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한 것이다.<_p> <_font><_font><_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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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p><_caption> 총 61<_cite>건<_p>
<_p><_th><_tr><_thead>2011년<_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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